대메뉴

메뉴열기
기구와 조직
기구와 조직 기구와 조직

기구와 조직

YMCA는 시청년회를 모체로 하여 전국연맹, 아시아연맹, 세계연맹의 조직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YMCA운동의 기본 조직단위는 클럽입니다. 초기의 YMCA는 선교의 목적의식을 지닌 청년들의 자발적 결사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자발적 결사체가 세계적인 차원의 운동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YMCA내에는 무수히 많은 작은 조직들이 있으나, 이것들은 각자가 독립성을 가지면서도 전체로서 하나가 되는 유기적인 연결을 맺고 있습니다. YMCA의 조직과 기구는 회원 개개인의 주체성을 최고도로 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회원들의 힘과 헌신을 모아 효율적으로 운동을 전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합니다.

시청년회(지역YMCA)

각 시청년회는 회원총회와 이사회, 각종 위원회 및 실무자등의 기구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회원조직으로는 연령별, 계층별, 직종별, 관심별로 구성된 각급 클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YMCA연맹

한국YMCA전국연맹은 시청년회들로 구성된 전국운동단체로서 한국YMCA를 대표하는 기구입니다. 연맹은 시청년회간의 단결과 협력을 증진시키며, 전국적인 사업을 계획,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국제적으로는 한국YMCA를 대표하여 아시아YMCA연맹과 세계YMCA연맹에 가맹하고 있습니다.

  • 전국대회

    한국YMCA전국연맹 전국대회는 가맹YMCA에서 파송한 대의원과 연맹 이사로 구성, 매2년마다 소집되며 회무 처리와 사업연구를 합니다.

  • 연맹이사회

    가맹YMCA의 이사장(또는 이사회 대표)과 가맹Y 총수의 1/3 한도내에서 연맹 이사회가 선출한 추천이사 및 국제와이즈맨 클럽 한국협의회 의장, 청년YMCA전국연맹 회장등으로 구성됩니다.

  • 한국YMCA전국연맹위원회

    협력사업위원회, 지도력개발위원회, 시민사업정책위원회, 환경위원회, 시민권익보호위원회, 지방자치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 통일위원회, 청소년정책위원회, 사회체육위원회, 목적과 사업연구위원회

아시아YMCA연맹

아시아YMCA연맹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24개국 YMCA연맹의 연합체로서 본부는 홍콩에 있습니다. 아시아YMCA연맹의 기구로서는 4년마다 열리는 총회와 여기에서 선출되는 실행위원회가 있고, 그 아래에 기독교선교와 아시아문제 연구위원회, 정의와 개발위원회, 지도력개발위원회, 아시아YMCA개발기금위원회, 재정위원회, 정책 및 기구 연구위원회 등이 있습니다.

세계YMCA연맹

세계YMCA연맹은 세계 123개국 YMCA연맹의 연합체로서 사무국은 스위스의 제네바에 있습니다. 세계YMCA연맹의 기구로서는 매 4년마다 열리는 세계총회와 여기에서 선출되는 실행위원회가 있고, 그 아래 재정위원회, 국제협력사업위원회, 개발위원회, 지도력개발위원회 등이 있습니다. 또한 매 4년마다 세계YMCA대회가 개최됩니다.